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6 01:11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E'zone

[시티즈 스카이라인 공략] 20. 정책 알아보기 - 공원 지역, 산업 지역 정책 본문

GamE'zone/Cities: Skyline 공략

[시티즈 스카이라인 공략] 20. 정책 알아보기 - 공원 지역, 산업 지역 정책

Ejon 2019. 2. 25. 10:46
300x250

[시티즈 스카이라인 공략] 

20. 정책 알아보기 - 공원 지역, 산업 지역 정책


History

 - 2019-01-30 : 초안 작성

 - 2019-01-31 : 초안 완성

 - 2019-02-04 : 맞춤법 검사 및 수정

 - 2019-02-25 : 검토 및 공개



   정책에는 공공 정책, 세금 정책, 도시 계획 정책, 공원 지역 정책(파크라이프 DLC 필요), 산업 지역 정책(인더스트리 DLC 필요)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공공 정책과 세금 정책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데 공공 정책은 어떤 DLC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이 달라진다. 필자는 애프터 다크, 스노우 폴, 자연재해, 대중교통, 그린시티, 파크라이프, 인더스트리 등 메이저 DLC는 전부 가지고 있기에 DLC를 이보다 적게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일부 정책이 보이지 않을 수 있음을 미리 밝힌다. 이번 글에서는 마지막으로 공원 지역 정책, 산업 지역 정책을 살펴볼 것이다. 



4. 공원 지역 정책


   공원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정책에 대해 다룬다. 이 정책을 사용하려면 먼저 파크라이프 DLC가 필요하다. 파크라이프 DLC에 대해서는 이전에 공략글로 살펴본 적이 있으므로 파크라이프 DLC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란다. 


 [시티즈 스카이라인 공략] 14. DLC 알아보기 (8) : 파크라이프



4-1. 동물 윤리 

- 설명 : 동물원 동물의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위해 더욱 각별한 관리와 활동을 제공합니다. 

- 효과 : 동물원 건물의 오락 효과를 20% 높여줍니다

- 비용 : 동물원 건물당 10c 


   공원 지역에는 네 가지 종류가 있다. 놀이공원, 자연보호구역, 도심 공원, 동물원이 있는데, 그중 동물원에 해당하는 정책이다. 물론 동물원이 아닌 공원에도 동물원 건물을 지을 수 있고, 동물원 건물에만 적용되는 것이므로 동물원 건물만 지어놓으면 어느 공원에서나 쓸 수 있겠지만, 이 정책이 효과적인 공원은 당연히 동물원이므로 이렇게 언급했다. 


   건물당 10c의 비용이 들어서 비용적인 측면도 그리 크지 않다. 참고로 설명에는 적혀있지 않지만, 대부분 정책에 수반되는 비용이 주당 비용이므로 이 비용도 주당 10c가 될 것이다. 그렇지만 오락 효과를 20% 높여주기에 공원 레벨을 올리고는 싶지만, 건물을 지을 돈이 없는 초반에 특히 유용할 것이다. 이 정책을 사용해 빠르게 공원 레벨을 높여 주변의 토지가격을 높일 수 있다면, 자연스레 주변 건물 레벨도 높일 수 있고, 결과 더 많은 세수입이 따라올 것이다. 공원 레벨을 다 올리고 나면 큰 쓸모는 없지만, 공원 레벨을 끝까지 올릴 정도라면 돈 걱정은 크지 않을 것이므로 이 정책을 유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4-2. 광고 캠페인

- 설명 : 도시 전역에 공원을 홍보해서 더 많은 방문객들을 불러모으세요

- 효과 : 방문객 20% 증가

- 비용 : 주당 200c


   단순하다. 광고해서 방문객을 증가시키는 정책이다. 방문자 수도 공원 레벨을 올리는 하나의 조건이므로, 레벨을 빨리 올릴 수 있게 해 주고, 비용 부담 또한 적다. 건물 당이 아니고 공원당 200c이니까. 플레이 초반에 돈에 애매하게 여유가 있다면 이 정책을 사용해 빠르게 공원 레벨을 높여 주변의 토지가격을 높일 수 있다면, 자연스레 주변 건물 레벨도 높일 수 있고, 결과 더 많은 세수입이 따라올 것이다. 이 설명은 위의 '동물 윤리' 정책과 같은 이야기다. 그렇지만 '동물 윤리'는 동물원 건물에만 효과가 있는 정책이고, '광고 캠페인'은 모든 종류의 공원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다. 투자 대비 꽤 괜찮은 효과를 내는 정책이므로 시작부터 켜는 것을 추천해 드린다. . 

  





4-3. 대공원 

- 설명 : 공원을 도시의 주요 관광지로 지정해서 관광객들을 불러모으세요. 이 정책을 적용한 공원을 여러 개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공원들 모두 방문객들에게 동일한 매력을 어필합니다.


   공원 중에 플레이어가 대공원을 지정하면 대공원으로 사람들이 모인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공원을 대공원으로 하면 결국에는 공원에 대한 가중치가 없어지므로, 꼭 필요한 공원에만 사용하시기 바란다. 대공원을 사용하면 좋은 공원은 이름처럼 큰 공원이 아니고, 방문자수가 적어 레벨이 낮은 공원이다. 이미 대공원인 곳 말고, 대공원으로 만들고 싶은 그런 공원에 지정하도록 하자.






4-4. 불꽃놀이 벌금 

- 설명 : 이 정책을 시행하는 동안에는 공원 지역에서 불꽃놀이를 쏘지 않습니다. 


   공원 지역에는 일주일에 한 번 간격으로 밤에 불꽃놀이를 한다. 그런데 이 정책을 사용하면 불꽃놀이를 하지 않게 된다. 그게 끝.





4-5. 경축!  

- 설명 : 공원에서 매일 밤 불꽃놀이를 계획합니다!

- 효과 : 원래 일주일에 한 번만 쏘던 불꽃놀이를 매일 저녁 쏩니다. 


   이 정책은 위의 '불꽃놀이 벌금' 정책의 반대다. 매일 저녁 불꽃놀이를 쏘게 만드는 정책. 돈이 더 든다거나 그런 건 없다.





4-6. 야간 투어 

- 설명 : 방문객들이 특별 투어를 통해 밤에도 공원을 구경합니다.

- 효과 : 야간 방문객 30% 증가

- 비용 : 비용 주당 50c 


   말 그대로 공원을 밤에도 최대한 굴리는 것이다. 방문객을 늘려주기 때문에 이 정책도 공원 레벨업을 도와주는 상당히 좋은 정책이다. 비용도 광고 캠페인이나 동물 윤리보다 적게 들긴 하지만, 야간 방문객은 원래 적기 때문에 방문객이 30% 늘어난다고 해도 얼마 늘지는 않는다. 그래도 레벨업에 필요한 방문객 수는 누적이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은 거니까. 





4-7. 재미 만점

- 설명 : 놀이공원 건물 관리가 너무 잘 되어 있어서, 평소보다 훨씬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 효과 : 놀이공원 건물의 오락 효과 20% 상승

- 비용 : 비용 놀이공원 건물당 10c


   '동물 윤리' 정책을 놀이공원 건물에 적용할 수 있게 한 정책이다. 내용이나 효과, 비용 모두 동물 윤리 정책과 같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4-8. 쓰레기 재활용 

- 설명 : 자연보호구역 건물에 자연분해 쓰레기를 담는 별도의 통시 설치되며 공원 땅에 떨어진 쓰레기를 처리합니다

- 효과 : 자연보호구역 건물의 쓰레기 축적량 20% 증가

- 비용 : 비용 자연보호구역 건물당 10c


   이 정책은 자연보호구역 건물에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인데, 공원 성장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쓰레기 축적량만 늘어나기에 사용을 추천하지는 않는 정책이다. 도시가 쓰레기 처리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면 모를까. 




 


5. 산업 지역 정책 


   산업 지역 정책은 인더스트리 DLC로 산업 구역을 지정한 후에 사용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 DLC 이전에 나온 IT 클러스터 구역에는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공업 단지의 종류 별로 정책에 차이는 없다. 


5-1. 운송 시스템 향상

- 설명 : 고급 재고 및 차량 추적 시스템으로 인해 화물의 포장 및 일정 관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요.

- 효과 : 추출기 및 가공 건물의 저장 용량 20% 증가

- 비용 : 산업용 건물의 유지 비용 10% 증가


   추출기는 말 그대로 자원을 뽑아내는 건물이고, 가공 건물도 말 그대로 가공 건물이다. 유지비를 10% 증가함으로써 저장 용량을 20% 증가시킨다. 원래 저장 용량이 적으면 창고가 필요해지기 마련이다. 저장된 재료가 없으면 인더스트리 DLC의 공장은 생산하지 않기 때문이다. 건물의 저장 용량을 늘리면 공장이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므로 이 또한 생산량과 연관이 깊다. 초반에 산업 지역의 레벨업을 위해서는 생산량이 중요하므로 여유가 되면 사용하도록 하자. 중요한 것은 이런 구역들은 레벨을 빨리 올려서 레벨에 따른 혜택을 보는 것이 이득이라는 점이다.



 

5-2. 작업 안전 감독 향상

- 설명 : 엄격한 기준과 규정에 따라 작업안전을 보다 세심하게 감독해요.

- 효과 : 노동자 건강 증진

- 비용 : 비용 1c / 영향을 받는 노동자


   노동자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노동자당 1c의 비용을 매주 지출하는 정책. 보통 거대한 산업 지역의 노동자는 1000명 정도 되니까, 매주 1000c의 비용인 셈이다. 그런데 차라리 이 정책을 통해 노동자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보다는 의료 센터를 건립한다거나 병원을 지어 도시 전체 시민들의 건강을 늘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5-3. 고급 자동화

- 설명 : 로봇 및 기타 자동화 시스템은 생산 공정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어요

- 효과 : 생산량 10% 증가

- 비용 : 건물 관리 10%


   생산량을 10% 증가하는 정책이다. 비용은 운송 시스템 향상과 똑같다. 그런데 전술했듯이, 인더스트리의 공장들은 재료가 없으면 가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생산량만 늘려준다고 해서 생산량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 정책을 써도 공장에 재료가 없다면 공장이 돌아가질 않을 테니까.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이 있는 거잖아. 그래서 정책을 통해 생산량을 늘려주고 싶다면 '고급 자동화'와 '운송 시스템 향상'의 두 정책을 함께 쓰는 것을 추천해 드린다. 




   이렇게 6개의 글에 걸쳐, 시티즈 스카이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책들을 모두 살펴봤다. 정책은 비용이 조금 수반되는 것도 있고.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도시에 좋은 영향을 주는 정책도 많으니, 한 번씩 살펴보고 도시 설계나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정책은 적극 사용해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