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6 05:09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E'zone

[시티즈 스카이라인 공략] 19. 정책 알아보기 - 도시계획 2 본문

GamE'zone/Cities: Skyline 공략

[시티즈 스카이라인 공략] 19. 정책 알아보기 - 도시계획 2

Ejon 2019. 2. 17. 18:17
300x250

[시티즈 스카이라인 공략] 

19. 정책 알아보기 - 도시계획 2


History

 - 2019-01-23 : 글 초안 부분작성

 - 2019-01-24 : 초안 완성

 - 2019-01-25 : 맞춤법 검사 및 수정

 - 2019-02-17 : 검토 및 공개



   저저번 글에서부터 시티즈 스카이라인의 정책이 어떤 것이 있고, 그 효과는 어떠하며, 어떤 상황에 사용하면 적절할지 분석하고 있다. 이번 글은 저번 글에 이어 남은 도시 계획 정책을 알아본다. 


   정책에는 공공 정책, 세금 정책, 도시 계획 정책, 공원지역 정책(파크라이프 DLC 필요), 공업지역 정책(인더스트리 DLC 필요)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도시 계획 정책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데 어떤 DLC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이 달라진다. 필자는 애프터 다크, 스노우 폴, 자연 재해, 대중 교통, 그린 시티, 파크라이프, 인더스트리 등 메이저 DLC는 전부 가지고 있기에 DLC를 이보다 적게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일부 정책이 보이지 않을 수 있음을 미리 밝힌다. 




3-11. 피뢰침 

- 설명 : 가장 높은 건물의 옥상에 피뢰침을 설치해 뇌우 발생 시 건물이 화재에 휩싸일 가능성을 낮추기를 요청합니다. 

- 효과 : 건물당 1.6c 비용

- 필요 DLC : 자연재해


   건물에 피뢰침을 설치해서 뇌우로 인한 화재 발생을 낮춰준다. 실제로는 매우 필요한 것인데 게임에서의 필요성은 그다지 좋지 않다. 게임에서 뇌우가 그리 많이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이고, 발생한다 하더라도 산불 조금 나는 것 정도다. 차라리 피뢰침을 설치할 돈으로 소방서나 소방 헬기를 더 짓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산불이 나면 큰일 날 정도로 나무를 심었다면 어쩔 수 없고...





3-12. VIP구역 

- 설명 : 정책 영역 내에 있는 모든 대피소를 정책 영역 내에 거주하는 시민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정합니다. 

- 필요 DLC : 자연재해


   대피소는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시민들을 대피시켜 인명피해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시설이다. 이 대피소는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대피소가 가득 찰 경우에는 사람들이 더는 들어갈 수 없어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하면 거주하는 시민들만 대피소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에 관광객들은 대피소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싶다면, 대피소를 짓고 이런 정책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자연재해를 끄고 게임을 하거나, 자연재해 DLC를 애초에 구매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린다. 





3-13. 빠른 복구 

- 설명 : 이 영역에서는 긴급대응반이 생존자를 수색하지 않으며, 그저 해당 장소의 재건축만을 준비하게 됩니다. 더 많은 시민들을 잃게 되지만, 도시의 복구가 빨라집니다. 

- 필요 DLC : 자연재해


   원래 자연재해로 인해 붕괴한 건물은 재해대응반이 수색을 마쳐야 비로소 재건축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재해대응반이 피해입은 건물의 수에 비해 현저히 부족할 경우 재해대응반이 수색을 하는 것도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할 경우가 발생한다. 돈에 여유가 있다면 당연히 재해대응반을 마구잡이로 지어주면 될 일이지만, 그게 안 될 때는, 급히 복구가 필요할 때는 이 정책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더 많은 시민을 잃게 되겠지만, 오히려 빠른 복구가 이뤄지지 않아서 생기는 피해가 더 클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붕괴된 건물이 도시의 중요한 서비스 건물일 경우 그냥 몇몇 시민을 포기하고 복구를 빨리 진행해서 도시를 키우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이 얼마나 중국스러운 마인드란 말인가. 


   물론 전술했듯, 자연재해를 끄든가, 자연재해 DLC를 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3-14. 재건축 안 함

- 설명 : 파괴된 건물의 재건축을 금지시킵니다. 파괴된 건물을 재건축하려면, 직접 불도저로 해당 장소를 밀어버려야 합니다. 

- 필요 DLC : 자연재해


   자연 재해로 인해 파괴된 건물은 생존자 수색 이후 RCI 수요에 따라 알아서 재건축이 이뤄진다. 그런데 이 정책은 그 재건축을 못 하게 막는 정책이다. 개인적으로는 존재의 이유가 잘 이해가지 않는 정책. 굳이 귀찮게 불도저로 건물을 일일히 미는 것이 얼마나 비효율적인데 왜 있는지 모르겠다.






3-15. 내연기관 금지 

- 설명 : 시행 지역에는 주민과 기업들을 제외하고, 전기차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효과를 보려면 시간이 꽤 걸립니다. 내연기관 차를 가진 시민들은 정책 지역을 피해야 하지만, 해당 지역 내에 목적지가 있다면, 해당 지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필요 DLC : 그린시티


   전기차 이용을 강제하는 정책이다. 정책으로 인한 비용은 들지 않지만, 전기차는 말 그대로 전기를 소모하기 때문에 도시의 요구 전력량이 늘어난다. 그 결과 소음이 줄어들기 때문에 소음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할 수 있겠다. 하지만 설명에 적혀있듯 해당 지역 내에 목적지가 있다면 이 정책을 무시하고, 시행 지역에 있는 주민과 기업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래서 전기차의 보급을 위해서는 아래의 전기차 정책을 함께 사용해야 할 것이다.






3-16. 전기차 

- 설명 : 정책 지역 내에 차를 보유하고 있는 주민들은 차를 전기차로 바꿔야 합니다. 

- 효과 : 비용 차당 매주 2c

- 필요 DLC : 그린시티


   말 그대로 주민들의 자동차를 전기차로 차를 교체하는 것이다. 차마다 매주 2c라는 비용은 들지만, 게임 후반부로 접어들면 어느정도 감당할 수 있는 비용이기 때문에 게임 후반부에 고려해볼 것.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을수록 이 정책으로 인한 비용은 줄어든다. 효과를 확실하게 보려면 위의 내연기관 금지 정책과 함께 설정하는 것이 좋다. 





3-17. 산업 폐기물 필터 처리

- 설명 : 지역 산업 건물은 토양 오염을 줄이려면 폐기물을 걸러내야 합니다. 

- 효과 : 매주 2c 지역 산업 건물

- 필요 DLC : 그린시티


   지역 산업 건물의 토양 오염을 줄여주는 정책. 지금까지 산업 건물의 토양 오염을 해결할 방법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산업 건물의 토양 오염을 줄이는 방법은 오직 산업 건물의 레벨을 높이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그린시티 DLC와 함께 이 정책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토양 오염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돈은 좀 들지만, 산업 지역의 토양 오염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도시 재정이 여유로워지면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18. 연결 부스트 

- 설명 : 지역 내 외부 연결이 관광객을 태운 차량을 더 많이 처리할 수 있게 되어 도시를 찾는 방문객의 수가 늘어납니다. 

- 효과 : 외부 연결 교통량 20% 증가, 선박, 비행기, 열차, 승용차에 적용 / 비용 주당 10000c

- 필요 DLC : 파크라이프


   주당 10000c라는 고정된 비용으로 외부 연결 교통량이 20% 증가한다. 도시를 찾는 관광객의 수가 늘어나기는 하지만 늘어난 관광객이 매주 10000c라는 비용보다 더 많은 이득을 줄지는 잘 모르겠다. 어차피 도시의 매력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관광객은 알아서 찾아올 테니까.





3-19. 자동 톨게이트 

- 설명 : 차량이 더 이상 톨게이트 요금소에서 멈추지 않아도 되므로 요금소를 훨씬 빨리 지나갈 수 있어요. 차량이 요금소를 통과하며 주행하는 동안에는 여전히 천천히 움직여야 해요 

- 효과 : 톨게이트 요금소를 통한 차량 흐름 증가 / 톨게이트 요금소 수입 30% 감소

- 필요 DLC : 없음


   말 그대로, '하이패스'를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우리는 하이패스를 지나간다고 해도 요금 할인은 없지만, 여기서는 요금을 깎아주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요금소 수입이 30% 감소하기는 하는데, 그렇다고 해도 요금소 수입이 아예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손해가 없는 정책. 요금소 주변 도로가 요금소 때문에 정체를 겪는다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20. 노동조합 

- 설명 : 노동조합의 입지는 이 도시에서 강력합니다. 노동조합은 일꾼들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고 사기를 높이지만 세금 수입을 줄이기도 해요

- 효과 : 성인 시민의 행복 약간 증진 / 주거세 소득 2% 감소


   노동조합을 지원해 행복을 높이고 주거 세수가 줄어든다. 




   이렇게 전체적인 정책을 알아봤다. 다음 글에서는 마지막으로 파크라이프 DLC로 추가되는 공원 지역과 인더스트리 DLC로 추가되는 산업 지역의 정책을 살펴보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