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6 13:38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E'zone

삼성 갤럭시 M20, 사용기 본문

E'Review 'zone/IT, 모바일

삼성 갤럭시 M20, 사용기

Ejon 2020. 3. 8. 16:39
300x250

삼성 갤럭시 M20 사용기



   정말 오랜만입니다.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상당히 귀찮기도 했고, 가장 중요한 점은 이게 제 폰이 아니다보니 사용해볼 기회가 적었던지라 적을 내용이 적었던 것도 지금까지 글을 쓰는 것을 미루게 된 이유였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지금까지 느낀 점을 토대로 간단한 후기를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M20은 자급제 휴대폰입니다. 그래서 켤 때도 통신사의 흔적은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사용할 때에도 통신사 앱을 깔지 않는 이상은 볼 기회가 없습니다. 화면 크기는 6.3인치입니다. LCD 화면인지라 AMOLED를 사용하는 다른 삼성폰들과는 달리 진정한 블랙 색상을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화면을 보면 유리와 화면 사이의 간격이 약간 느껴지기도 합니다. 





   카메라는 전면 800만 화소, 후면은 1300만화소와 광각 500만화소의 듀얼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임에도 듀얼 카메라를 넣어준 점은 좋아 보입니다. 한번 결과물을 보도록 합시다. 


좌측이 M20, 우측이 S8입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좌측이 S8, 우측이 M20입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이 M20, 우측이 S8입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당연히 S8보다는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체적인 사진의 디테일이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색감을 연하게 가져가는 느낌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AI카메라 기능이 그닥 잘 들어가는 편은 아닙니다. 중간의 음식 사진에 특히 그 효과가 강하게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효과를 강하게 넣은 나머지 사진이 꽤 어색해보입니다. 역시 카메라는 화소수가 다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지요. 


    물론 S8이라는 과거의 플래그십과 비교한 것인지라, 당연히 절대적인 퀄리티 부분에서는 M20에게는 불리한 싸움이었습니다. 가격을 생각한다면, 이 가격에 이정도 퀄리티의 사진을 뽑아낼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졌지만 잘 싸운 셈이지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Wi-Fi입니다. 최근에 나온 제품임에도 5GHz 대역폭의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2.4GHz 대역의 와이파이만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예요. 기가 와이파이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배터리는 5,000mAh라는 대용량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엄청나보이는 용량에 비해서는 배터리 지속시간이 그리 길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유튜브 FHD 영상을 최고 밝기로 계속 재생하면서 배터리 소모 정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대략 1시간에 11%정도의 배터리가 줄어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밝기 기준으로는 약 9시간 정도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화면의 크기와 밝기 때문에 많은 배터리를 소모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게임을 잘 안 하다 보니까, 휴대폰의 성능을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Antutu 벤치마크의 결과값이 위의 스크린샷입니다. 점수는 99813점, 그리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해보니, 온도도 천천히 올라가고, 쓰로틀링도 딱히 없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절대적으로는 낮은 성능이지만, 최소한 그 낮은 성능이 쓰로틀링때문에 더욱 낮아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어 3D MARK를 돌려본 결과입니다. 고사양의 게임을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만, 게임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성능 이외에도 아쉬웠던 점이 여럿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Wi-Fi 5GHz 대역 사용 불가 뿐만 아니라 진동의 느낌이 매우 저렴하고 가벼워 보인다는 점, 조도센서가 없어 전면 카메라를 통해 화면 자동 밝기 조절을 하는데 화면 밝기 자동 조절이 매우 답답하다는 점 등이죠. 하지만, 이 가격대에서는 그 모든 게 대략 용서가 됩니다. 물론 휴대폰에 대해 좀 더 잘 아시는 분들은 가성비 좋은 샤오미 폰을 사용하시는 것이 속편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가격대에 삼성이라는 브랜드, 삼성의 A/S를 받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M20, 부족한 부분은 많지만, 가성비만큼은 확실히 챙긴 폰입니다.



   E'리뷰는 모든 것을(Everything), 꼼꼼하고 철저하게 살펴보고(Exhaustive), 간단히(Easily) 리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리뷰 시리즈이다. 말 그대로 어떤 것이든 철저하게 살펴보고, 간결히 전달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모든 글은 비정기적으로 작성, 업로드된다.


 History

 - 2020-03-08 : 공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