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6 01:11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E'zone

[큐슈여행 사전준비] 2. 교통 패스 정보 - 큐슈 레일 패스 본문

JourneY'zone/해외

[큐슈여행 사전준비] 2. 교통 패스 정보 - 큐슈 레일 패스

Ejon 2017. 12. 31. 16:17
300x250

[큐슈여행 사전준비]

2. 교통 패스 정보 - 큐슈 레일 패스


History

 - 2017-12-27 : 글 초안 작성

 - 2017-12-28 : 1차 검토

 - 2017-12-29 : 1차 수정, 내용 보강

 - 2017-12-30 : 2차 수정

 - 2017-12-31 : 검토 및 공개




   이번 글에서는 내가 여행 때 직접 구입하기로 한 JR큐슈 레일 패스에 대해 알아보겠다. JR 큐슈 레일 패스는 큐슈 지역만을 돌아보기에 딱 좋은 교통 패스로,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북큐슈 레일 패스와 남큐슈 레일 패스, 그리고 전큐슈 레일 패스인데, 이 세 가지를 모두 알아보자. 



각 패스의 이용범위와



가격표, 출처는 JR 큐슈 홈페이지다.(http://www.jrkyushu.co.jp/korean/railpass/railpass.html)


   세 가지 레일 패스 모두 구역 안의 큐슈 신칸센도 무료로 승차할 수 있다. 등급도 상관없다. JR패스로는 탈 수 없는, 큐슈 신칸센 최고등급 열차 등급인 미즈호 열차도 탈 수 있다! 단, 하카타-고쿠라 간 신칸센은 탈 수 없는데, 그것은 하카타-고쿠라 간 신칸센은 큐슈 신칸센이 아니라 산요 신칸센이기 때문이다. 노선은 연결되어 있긴 하지만, JR 큐슈가 운영하지 않고, JR 니시니혼이 운영하기에 JR 큐슈에서 발매하는 큐슈 레일 패스를 사용할 수 없다. 주의하자!


   신칸센 대신 하카타-고쿠라 구간은 특급 소닉, 키라메키 등 재래선 특급열차를 이용하도록 하자. 사실 신칸센 타면 15분이면 가는 거리를 거의 한 시간 가까이 걸려 간다는 것 자체가 시간이 아깝긴 하겠지만, 표를 끊어서 타면 요금이 대략 2~3만 원 정도 나오니까. 정말 시간이 아까운 사람들은 현질을 하면 된다!






1. 남큐슈 레일 패스 


   먼저 남큐슈 레일 패스다. 사실 남큐슈 레일 패스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잘 쓰지 않는다. 그래서 중요도가 낮기 때문에 먼저 소개한다. 왜냐하면 남큐슈는 애초에 사람들이 잘 안 가기 때문이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큐슈에 가는 사람들이라면 보통 후쿠오카, 하카타를 통해 입국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그러나 후쿠오카 지역은 남큐슈 레일 패스로는 열차에 무료로 승차할 수 없다. 결국, 남큐슈 레일 패스를 쓸 수 있는 구마모토까지는 요금을 내야 하는데, 하카타 - 구마모토 간 신칸센 요금이 5,330엔, 약 5만 3천 원이다!!! 왕복으로 요금을 낸다고 했을 때, 10만 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그 돈이면 남큐슈 레일 패스를 사고도 남고, 남큐슈 레일 패스를 사고 이 요금을 낼 돈이면 차라리 전큐슈 레일 패스 5일권을 끊는 것이 훨씬 이득이지 않겠는가? 


   남큐슈 레일 패스는 가고시마츄오 - 구마모토 간 신칸센과 남큐슈를 운행하는 모든 특급 또는 일반 JR 큐슈 열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지정석을 10번 무료로 지정해 이용할 수 있다. 


   그래서 남큐슈 레일 패스는 '구마모토나 가고시마에 도착하는 경우'에, 그리고 남큐슈만 둘러볼 때만 이득이다. 그래서 그런지 인기도 없고, 가격도 저렴하다. 난 당연히 북큐슈를 돌아볼 예정이므로 남큐슈 레일 패스는 생각하지도 않았다. 그럼 바로 북큐슈 레일 패스로 넘어가보자. 



장점 : 가격이 가장 저렴, 구마모토나 가고시마에 도착해서 남큐슈를 돌아보는 일정에 적합

단점 : 5일권이 없음, 하카타, 후쿠오카를 통해 입국하는 사람은 구마모토까지 가는 왕복 열차 요금이 레일 패스 가격보다 더 비쌈...






2. 북큐슈 레일 패스


   북큐슈 레일 패스는 내가 이번 여행에서 사기로 결정한 패스로, 3일권과 5일권이 있다. 이용가능한 지역은 구마모토 이북 큐슈 지역이다. 

   

   북큐슈가 보통 큐슈에서 볼만한 관광지, 유명한 곳이 많다. 큐슈하면 후쿠오카, 구마모토, 나가사키, 유후인, 벳푸 등의 지명이나 관광지가 떠오를 텐데, 이 모든 곳이 북큐슈에 있다. 이에 비해 남큐슈 레일 패스 구역에는 가고시마, 이부스키, 미야자키 등 그다지 유명한 관광지나 사람이 많은 지역이 아니라 관광에 부적절하다. 아. 미나마타 병으로 유명한 미나마타도 남큐슈에 있다.


   하여튼 여러 이유로 보통 큐슈를 돌아보고자 하는 분들은 북큐슈 레일 패스를 주로 이용하더라. 가격도 상당히 저렴한 편이니까. 5일권을 산다고 하더라도 하카타-구마모토 사이를 신칸센 타고 한 번만 왕복하면, 본전은 뽑고 시작하니까 더더욱 여행가는 입장에도 이득이 된다. 지정석 지정 횟수가 3일권 10회 / 5일권 16회로 제한되어 있는데, 종일 열차만 타고 다니지 않는 이상 모자람은 없을 것이다. 


   나는 3일권을 사기로 했는데, 3일동안 나가사키, 구마모토, 고쿠라를 다 가 볼 예정이라, 지정석을 6번 이용할 예정이다. 하카타에서 나가사키까지 2810엔 X2, 하카타에서 고쿠라까지 2320엔 X2, 하카타에서 구마모토까지 5330엔(참고로 하카ㅏ타 - 구마모토간 거리는 '부산 - 동대구'와 비슷하다. 하지만 부산-동대구간 KTX요금은 17,000원 정도다. ㅎㄷㄷㄷ) X2을 지정석으로 탈 예정인데, 다 합치면 2만 엔, 즉 한화 20만 원 정도를 타게 된다. 역시 일본 교통비 비싸다.... 하여튼 20만 원 정도의 차비를 단돈 8만 원에 대신할 수 있다는 점은 꽤 달달한 혜택이다. 물론 지정석 열차 요금만 합한 것이고, 지역의 JR 보통/쾌속 열차를 이용하는 요금도 이 패스 하나면 공짜니까, 아낄 수 있는 돈은 12만원 + a인 것이다.


   북큐슈 레일 패스가 정말 좋아 보이긴 하지만, 이마저도 도시 하나만 잡고 돌아다니는 용도로는 좋지 못하다. 북큐슈 레일 패스는 나처럼 큐슈의 도시를 최소한 두 곳 이상 여행하고 싶을 때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일 것이다. 패스 구매는 일본에 가서 사도 되고, 우리나라 여행사에서 살 수도 있으며, 코레일 여행센터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판매하는 곳이 여러 군데인 만큼 가격을 잘 비교해 보고 저렴한 곳에서 사도록 하자. 


장점 : 큐슈를 돌아보기에 가장 경제적인 패스, 저렴하고, 갈 만한 곳도 많다.

단점 : 도시 하나만 관광 대상으로 삼는다면 돈 낭비






3. 전큐슈 레일 패스


   사실상 북큐슈 레일 패스 + 남큐슈 레일 패스다. 돈이 많고, '난 꼭 큐슈 전체를 돌아볼 거야!'라고 생각하는 분들만 사면 된다. 가장 비싸지만, 가장 커버리지가 넓다. 하지만 그 비싼 가격에 비해 지정석 이용 횟수는 북큐슈 레일 패스의 그것과 같다. 물론 계속해서 열차만 타고 다니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지정석 지정횟수는 모자라지는 않을 것이다. 5일권은 18만 원 정도인데, 물론 무서운 가격이지만, 일본의 교통비는 이것보다 더 무섭기 때문에....


   참고로 말하자면, 하카타 - 가고시마츄오 간 요금이 10,650엔이다. 큐슈신칸센 전 구간 왕복만 해도 본전은 뽑는다는 말이다. 


평가 : 비싸긴 하지만, 그래도 본전 뽑기는 상당히 쉬운 패스. 




글 끝내기 전 쓸데없는 팁 : 큐슈 레일 패스를 사서 본전을 뽑고 싶다면, 일단 신칸센부터 잡아타고 시작하자!





반응형
Comments